회원로그인

아기잠재우기
아기잠재우기 QnA
모유수유/이유식/먹거리
아기랑 속삭이기
아기건강/성장발달
질환/증상사진게시판
juliee의 궁시렁궁시렁/일상
EASY 및 R&R
아기장난감/아기놀이 아이디어
"엄마,나 침팬지!"
OO떼기(젖,기저귀,etc.)




아기랑 속삭이기

쉽게 따라하는 베이비 마사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julie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06-09-21 13:01 조회15,389회 댓글7건

본문

"베이비 마사지" (http://www.johnsonsbaby.com/ )
시작하기 전에
식후 30분 이상 지난 후에 아기도 엄마도 편안한 가운데서 시작한다. 조용한 음악을 틀어놓거나 고요한 동요를 불러주는 것도 좋다. 마사지 오일은 아몬드 오일, 올리브유 등 식물성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긴장을 이완시키기 위하여 라벤더 오일을 아주 약간만 섞어주는 것도 좋다. 단, 라벤더는 아기에게 자극적일 수 있으므로 아주 소량만 사용할 것.

아기가 성장해 가면서
아기가 말을 알아듣고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는 시기가 되면 마사지를 하는 동안 하루동안 있었던 일에 대해서 얘기하면서 아기의 좋은 행동에 대해서는 기쁜 마음을, 나쁜 행동에 대해서는 슬픈 마음을 표현해주는 것이 좋다.
01 다리 쪽부터 시작
leg.jpg 다리 긴장 풀기
한 손으로는 아기 발뒤꿈치를 받치고 다른 한 손을 아기 다리를 휘어잡고 아기 엉덩이 쪽으로부터 발 쪽으로 주므르면서 내려온다. 너무 꽉 잡지 말 것;
반대방향으로 다시 한번 올라가면서 주물러준다.
little piggy.jpg 발가락 마사지
한손으로 아기의 한쪽 발을 잡고 다른 손으로는 엄지발가락에서 시작해서 발가락 하나씩을 돌려가면서 마사지해준다. 그리고 아기 발바닥 움푹 들어간 곳을 양 엄지로 꾸욱 눌러주고 발을 위 아래로 움직여준다. 다른 쪽 발도 똑같이 해준다.
rolling on.jpg 다리 흔들어 주기
양 손바닥을 펴서 아기 다리를 엉덩이 방향으로부터 발목까지 흔들어 준다. 가래떡을 손으로 만들 때와 같은 동작이다.
02 몸통 마사지
belly laugh.jpg 배 마사지
한 손은 아기 배꼽 위로부터 아랫배쪽으로 쓰다듬어 준다. 바로 이어서 다른 손으로 같은 방법으로 쓰다듬어 주면서 이 동작을 반복한다. 변형을 주기 위해서는, 한손으로는 아기 다리를 들고 다른 한손으로만 아기 배를 쓰다듬는 동작을 한다.
heart.jpg 가슴 마사지
양 손을 아기 갈비 위쪽에 가지런히 놓았다가 하트 모양으로 꾹꾹 눌러주면서 마사지한다. 마사지 후 "사랑해~"라고 해준다.
chest.jpg 가슴, 어깨, 팔 마사지
아기 가슴에 양손을 놓고 시작하여, 각기 다른 방향(왼쪽, 오른쪽)으로 천천히 가슴, 어깨, 팔 아래로 손목에 이를 때까지 천천히 마사지 하면서 내려간다.
03 얼굴 마사지
cover up.jpg 이마 마사지
양 손가락을 아기 이마 위에 올려놓고 서서히 얼굴에서 관자놀이 쪽으로 마사지하면서 내려간다. 또한 양 엄지는 아기 코에 집고 나머지 손을 아기 볼 쪽으로 움직이면서 아기가 곁눈질로 엄마 손을 바라보도록 한다.
cheek.jpg 뺨 마사지
손가락으로 작은 원을 그리면서 아기 턱 아래로부터 귀쪽까지 마사지하면서 올라간다. 귀 주변으로 큰 원을 그려주고 다시 아기 턱으로 내려온다. 이중턱을 만들듯이 아기 턱밑에서 얼굴쪽으로 꾹 눌러준 후, 즐겁게 웃어주고 나서 이름을 부르며 마사지를 마친다.
04 (후기) 이 마사지를 막상 해보니...
"베이비 위스퍼"를 읽고 아기마사지의 효과는 이미 알고 있던 터라 아기 핑키가 백일쯤 되었을 때부터 이 마사지를 시작했는데, 마지막 얼굴마사지까지 가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겨우 다리 마사지 3개를 마치고 나면 핑키는 칭얼거리거나 울어서 마사지를 그만해달라는 표시를 해왔다. 겨우 2,3분. 핑키를 존중하는 의미에서 마사지를 중단하고 중단하고 하다보니 얼굴마사지까지 마치게 되는데는 거의 6개월이 걸렸다. 그렇다고 해서 생후 9개월 이후에는 편안하게 마사지를 하게 되었다는 말은 아니었다. 그저 핑키가 기분 좋은 어느 날은 7,8분까지 마사지가 가능했다는 얘기다. 17개월인 지금, 핑키가 기분이 좋고 서로 감정 교환이 가능한 날은 편안하게 마사지를 하기도 하지만, 여전히 마사지를 조용히 받고 있을 핑키는 아니다.

업데이트. 만3살쯤 되니까 서로 감정 교환하면서 편안하게 마사지 할 수 있게 되더라고요.


두 가지 팁!
1. 취침전 마사지를 하려는데 아기가 너무 많이 운다 싶으면 이건 어쩌면 취침시간이 너무 늦다는 얘기일 수 있구요.
2. 마사지를 할 때도 아기가 좋아하는 백색잡음이나 자장가를 틀어 줘 보세요. 제 아이 핑키가 어릴 때는 헤어드라이기를 틀어놓고 마사지를 했던 기억이 나네요... ^^

Happy whispering~~ 이현주 ©


ConnectedMoms.com Ticker
Baby Birthday Ticker Ticker

댓글목록

진수맘님의 댓글

진수맘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글찮아두 아기 마사지 하고 싶었었는데 이거 넘 좋은데요~^^
그런데 마사지는 언제부터 해줄 수 있는건가요?
울 진수는 이제 11주 되었거든요.. 

다니엘 맘님의 댓글

다니엘 맘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저도 궁금한게 있는데요...목욕을 시키고 난 다음에 하는게 효과적인지...
아기가 추워하면 어떻게 하나요..?
옷만 벗기면 재채기에 딸꾹질에...정신이 없어요.. 

김용희님의 댓글

김용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전 따뜻한 햇살이 비추는 오후에 해요~~ 특히 요즘 날씨가 워낙 춥다보니... 창으로 들어오는 햇빛 때문에 따뜻한 오후에 하고 아기가 아직 어려서 (이제 5개월 되네요) 부분부분만 해줘요~~  응가를 잘 못해서 배맛사지를 주로 해주고요~~  아기가 컨디션 좋으면 다리도 해줘요 ㅎㅎ  순서 상관없이 하네요 ㅡㅡ;;;
전 배 문지르면서 "똥글똥글 똥그르르~~" 를 재밌는 억양으로 해주니까 아주 좋아하더라구요. 곰세마리 노래 부르면서 해줘도 좋아하고 ~~  눈 마주치면서 해줘요~~
배맛사지 해주니까 응가 바로 하네요 ㅋㅋㅋ 

든이맘님의 댓글

든이맘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전 아주 어릴때부터 해줬는데, 얼굴할때는 약간의 로션을 발라서 해줘도 좋아하더라고요. 마사지 하면서 코도 부비고 그럼, 아가랑 더 많은 교감을 나눌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채원엄마님의 댓글

채원엄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만5개월이 다되어가는 시기라 눕혀놓으면 자동뒤집기 합니다. 그러다 보니 개어냄도 심하고, 그걸 방지하려고 바로눕혀 맛사지라도 할려치면 발버둥 거리면서 또 뒤집어요.
이런 애기 어떡하죠?ㅋ